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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이슈

EBA, 은행 및 결제 서비스에서 화이트라벨링 광범위하게 활용...2025년 조사 은행 35% 사용 현황
  • 2025-10-15

    ☐ EBA, 2025년 봄 리스크평가 설문조사를 통한 화이트라벨링 비즈니스 모델 실태 파악

    ⦁ 조사 대상 은행의 35%가 파트너사 브랜드로 금융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화이트라벨링 모델 채택

    ⦁ 디지털화와 플랫폼화에 따른 금융서비스 접근방식 다변화로 화이트라벨링 활용도의 지속적 상승

    - 전통적 금융기관 간 협력에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등 비규제 상업기업으로의 파트너 확장 추세

    - 금융기관의 파트너사 브랜드 활용 금융상품·서비스 제공이라는 새로운 사업모델의 시장 안착


    ☐ 금융기관과 비금융기업 간 파트너십 확대에 따른 감독 리스크 증가

    ⦁ 상품 책임소재 불명확성으로 인한 소비자 혼란과 금융사기 위험의 증가

    ⦁ 비금융 파트너사에 대한 직접 감독권한 부재로 인한 감독 사각지대 발생

    - 소비자의 거래 상대방 인식 및 민원 제기 절차의 혼선 가능성

    - 감독당국의 파트너사 직접 감독권한 제한으로 인한 리스크 관리의 한계


    ☐ EBA, 2026년 화이트라벨링 감독 강화를 위한 공통 감독체계 구축 방침

    ⦁ 2026년 감독당국 우선순위에 화이트라벨링을 포함한 감독 강화 계획

    ⦁ 거래 상대방 정보 및 민원 제기 절차 등 소비자 보호 중심의 정보공개 확대

    - EBA 설립규정 제9조 2항에 근거한 혁신금융서비스 시장 발전 모니터링 체계

    - 2024-25년 혁신 애플리케이션 우선순위의 일환으로서의 가치사슬 발전 검토

주요사업 테이블 설명 - 출처, 원문링크1, 원문링크2, 키워드로 구분
출처 European Banking Authority
원문링크1
원문링크2
키워드
  • 화이트라벨링

  • 금융감독

  • 소비자보호

  • 디지털금융

  • 플랫폼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