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알림마당

회원기관 소식

보험개발원, 몽골 의무보험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지원

  • 작성자 해외금융협력협의회 관리자
  • 등록일 2025.08.22
보험개발원이 동남아를 넘어 동북아로 'K-보험'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

보험개발원은 몽골 의무보험협회(AMI)와 보험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과거 AMI의 자동차 의무보험 관리시스템 개발을 지원했던 보험개발원은 이번 MOU를 계기로 몽골 내 전(全) 의무보험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의 의무보험 가입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경험을 살려 몽골 의무보험의 종합적 관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노하우와 기술을 전수하고, 보험 빅데이터를 AI(인공지능)와 연결해 데이터 활용 범위를 확장할 수 있도록 협력할 방침이다.

AMI는 몽골 보험산업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보험개발원에 공유한다.

허창언 보험개발원 원장은 "동남아를 비롯해 몽골과의 전략적 파트너십 확대는 한국 보험산업의 위상 및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교류·협력을 지속하며 글로벌 보험 리더십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험개발원은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캄보디아, 라오스 등 동남아 7개국의 보험정책당국 및 유관기관과 협력을 지속 중이다.

올해 캄보디아 보험감독청, 라오스 재무부 보험국과 MOU를 맺었다. 베트남 보험감독청과 인도네시아 금융감독청, 라오스 재무부, 태국 보험감독위원회 연수를 진행했으며 9월에는 캄보디아 보험감독청 초청연수와 10월에는 아시아보험요율산출포럼(IIRFA) 참여를 계획하고 있다.

기사원문 바로보기